일요일, 7월 21, 2019

건축기획의 ‘기회’로서 도시재생 바라보기_건축가 영웅일까? 시녀일까?

최근 도시는 ‘개발’보다는 ‘재생’의 패러다임으로 사업관점이 바뀌었고, 건축 또한 신축보다는 리모델링 관련 일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사회 환경과 도시 패러다임의 변화는 건축가의 적극적 응답과 참여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세미나는 ‘깨우는 건축, 살아난 도시’ 라는 주제로 건축을 하는 과정에서 ‘무엇을’, ‘누구를’, ‘어떻게’ 깨워야 하며, 이것이 도시가 살아나는데 건축가와 다양한 도시전문가 그리고 시민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함께 찾아보고자 한다. 총 6회의 토론회는 한국건축가협회 도시재생위원들이 매 회마다 주제를 선정하고, 다양한 배경 및 관점을 가진 패널들을 토론자로 초청하여 진행한다. 토론회 내용들은 VM SPACE 웹진을 통해 먼저 공개된
후 정리되어 책으로 출판될 예정이다.
‘건축가 영웅일까? 시녀일까?’ 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첫 번째 세미나에 관심 있으신 많은 분들의 참여를 바란다.

일시 2018년 11월 29일(목) 18:30~20:30
장소 홍대 앞 청춘마루 (서울특별시 마포구 홍익로 18)
발제 최순섭 교수(국립한국교통대학교 건축학부)
토론 김은희 센터장(걷고싶은 도시만들기 시민연대 정책연구센터), 이주한 소장(피그건축사사무소)
주최 한국건축가협회
주관 한국건축가협회 도시재생위원회
후원 KB락스타 청춘마루, (주)공간건축사사무소, (주)SAK건축사사무소, (주)현대건설, (주)유니크시스템, C&C Lightway

*  본 세미나는 건축가, 건축계 종사자 및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건축사 실무교육 신청자(참가비 30,000원, 현장납부)에 한해 2시간 인정이 가능하다.

* 사전 참가신청은 아래 링크를 통해 가능하다.
 http://naver.me/FNEwuyhM

 

About AnC MasilWIDE

1979년 부터 발행된 월간 건축문화 전세계의 다양한 건축소식을 전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