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12월 1, 2020

[BOOK] 여러 생각 하나의 집

[여러 생각 하나의 집]
저자  최경숙, 고일두, 배기철
쪽수  180쪽
정가  16,000원
출판사  기문당

[소개글] 이 책은 노부모를 위한 시골에 집짓기를 관련된 세 사람의 3인 3색으로 구성한 이야기이다. 주택 한 채를 놓고 건축주1(건축계획 전공교수)+건축주2(건축구조 및 전산화 전공교수)+건축가, 세 사람이 엮이며 만들어낸 세 관점이 종합되어 하나의 책으로 나타난다. 건축과 교수들에게도 낯설고 힘들었던 건축주로서 집짓기라는 과제에서 체험한 지식을 예비 건축주들에게도 나누어주는, 기획에서부터 설계와 시공 과정에 대한 노하우를 설명해준다. 많은 예비 건축주들은 시공자에게 “싸게 잘 지어주세요”라고 말한다. 공간을 세분하고 공간의 특성을 파악하는 과정을 통해 건축가의 존재감을 느끼는 건축주들의 과정을 글로 전달하는 이 책을 통해 “평당 얼마예요”보다 “어떻게 지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선행되기를 바란다.

[지은이] 최경숙

최경숙은 서울에서 태어났고 인덕대학교 건축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고 국민대학교 건축 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여성건축가협회 회장을 하였고, 한국건축가협회여성부회장을 하였다. 건축에서의 세부 전공은 건축계획이며, 1992년부터 어린이집의 건축계획에 대하여 연구하면서 한국여성건축가협회와 보육연구회를 중심으로 어린이집의 건축계획 연구 및 설계 자문 활동을 하고 있다. 대표적 연구로는‘보육시설설치 세부기준 마련 및 설치모형 개발을 위한 연구(여성가족부, 2006)’와‘여성의 사회참여 및 지속적인 활동을 위한 해피차일드 환경 조성 정책 마련 연구(국가정책위원회, 2015)’가 있다. 대표 저서로는 2012년‘사례를 통해 본 어린이집, 유치원 환경디자인과 프로그램’이있다.

[지은이] 고일두

고일두는 부산에서 9대 독자의 장남으로 태어나 할아버지 사랑을 7년간 듬뿍 받으며 컸다. 대학 때 처음 객지 생활하며 독립심을 키웠다. 서울공대 건축과 학부/석사/박사를 마치고 8년간의 건설사, 엔지니어링사, 건축설계사무소의 연구직을 거 쳐 지금은 35년차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학부 교수다. 전공은 건축구조공학이며 건축 분야 정보기술도 연구하고 가르친다. 어려서부터 뭐든 만들기를 좋아했고, 고등학교 때부터 컴퓨터 와 수학에 관심이 많았다. 만들기 중의 백미인 코딩에 45년째 매료되어 있다. 건축물 골조해석기, 우리나라 최초의 투시도 프로그램 등을 코딩했다. 이 책의 표지 사진도 직접 짠 그래픽 필터로 만든 것이고, 책 내용 중의 VR도 직접 만들었다. 지금은 건축설계분야 AI 도입을 연구중이다.

[지은이] 배기철

배기철은 홍익대 미술대 학에서 조각을 시작으로 중앙대 대학원 건축미술학과 일리노이 공 과대학(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건축 설계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삼우설계와 NWS ARCHITECTS(시카고), ELLERBE BECKET, RTKL 등에서 실 무를 수련하였고, 현재는 ㈜건축사사무소 아이디에스(IDS)를 운영하면서 목재의 가능성에 대한 연구와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중앙대ㆍ울산대를 비롯해 여러 대학에서 건축설계와 디자인 이론을 강의한 바 있고, WCTE2016(VIENNA), WOODRISE2019(QUEBEC) 등 국제 목조건축 컨퍼런스의 강연자로 활동하였다. 대표작으로는 국립 산림과학원 생명자원연구부 종합연구동, 운중동 주택, 강원도아동자립센터, 한그린목조관 등이 있다.

About MasilWIDE

Architecture Communication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