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4월 1, 2020

[BOOK] 카페의 공간학_세계의 디자인 엿보기

[카페의 공간학_세계의 디자인 엿보기]
저자  카토 마사키
쪽수  184쪽
정가  12,000원
출판사  시공문화사

[소개글] 전 세계의 카페를 모은 공간 디자인 자료집! 신축/리노베이션뿐 아니라 다양한 사례를 소개. 디테일을 포함한 풍부한 사진, 평면도, 스케치을 사용하여, 설계자의 시점에서 좋은 디자인을 해석해내고, 더 나아가 그곳이 위치한 도시에 파급되는 디자인까지 고찰할 수 있도록 하는 책이다. 설계자뿐 아니라 카페를 하고자 하는 사람도 꼭 필요한 한 권의 책. 글로벌하게 활약하는 공간 디자이너, 카토 마사키의 시점에서 선별한 약 40건의 카페를 소개하는 책. 카페 본연의 자세인 주변 환경이나 사람과의 거리감을 분석하는 문장과 스케치에서 그의 설계 사상 속에 있는 디자인에 대한 진지함과 카페에 있는 사람을 중심으로 눈여겨보는 그의 판단 기준을 알 수 있다. 세계의 아름다운 카페를 소개하는 책이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것은 공간 디자인의 본질이라고도 할 수 있는 사람과 거리에 대한 ‘배려’이다.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을 직접 다루는 독자에게 있어서 현대의 ‘편안함’을 고찰하는데 최적인 비주얼 북이다. 이 책은 필자가 일, 또는 개인적으로 방문해서 인상에 남았던 카페를 중심으로 국내외 총 39군데를 카메라, 스케일 자, 종이, 펜을 가지고 재방문해서 취재하고, 정리한 결과물이다. (두 곳은 현재 존재하지 않는다. 세 곳은 필자가 설계자로 관여했다). 손님으로서 아무렇지 않게 방문했을 때 느끼는 편안하고 기분 좋은 느낌, 기억에 남는 체험은 도대체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소유주나 설계자의 인터뷰에서 깨달은 사실에 필자의 해석을 더 해서 각각의 카페가 어떤 의도로 ‘개성’을 구축했는지에 대해서 해독해보았다. 설계 일을 시작하기 전부터 계속 취미였던 ‘스케치’와 ‘사진’ 중심이기 때문에 설계자는 물론, 건축 전문가가 아니어도 읽기 쉬운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필자가 설계할 때 항상 염두에 두고 있는 아래 세 가지를 카테고리로 나누어서 소개한다.

1부 장소와의 관계
2부 사람과의 관계
3부 시간과의 관계

1부에서는 카페의 디자인이 장소 그 자체나 주변 환경에서 어떤 영향을 받고, 또 어떤 영향을 주는지, 2부에서는 카페를 이용하는 사람과 디자인 본연의 모습에 대해서, 그리고 3부에서는 카페에 흐르는 다양한 시간이 드러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저자서문 중)

[지은이] 카토 마사키

1급 건축사. 공학원 대학 건축학과 졸업. 쿠마 켄고 건축도시설계사무소, IDEA 등을 거쳐서 2012년 PUDDLE 설립. 현재, 같은 사무소 공동대표. 요코하마시 가나자와구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고, 역사적 건축물과 새로 개조된 도시설계 쌍방에서 영향을 받았다. 지금까지 15개가 넘는 나라와 지역에서 건축?인테리어를 설계. 각 토지에서 탄생한 소재를 이용해서 사람의 손에 의해 만들어진 아름답게 변화하는 공간설계를 통해서 그 장소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의 마음을 기분 좋게 탐구하고 있다.

About MasilWIDE

Architecture Communication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