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4월 16, 2021

[CBS news] 선적용 컨테이너는 피닉스에서 주거지로 환영받고 있다.

Shipping containers offer welcome homes in Phoenix.
선적용 컨테이너는 피닉스에서 주거지로 환영받고 있다.

피닉스 산업구역의 한 부지에 쌓여있는 선적용 컨테이너들 속에 개발자들의 생각이 내포되어 있다. 화물을 이동시키기 위한 용도로 주로 사용되었던 컨테이너 구조물들이 8개의 아파트들로 바뀌었다. 긁힌 자국, 오래된 일련번호, 그리고 선박회사의 로고들이 남아있지만, 그 속을 둘러보면 740 평방피트의 현대식 주택을 볼 수 있다. 공군인 Patric Tupas와 그의 아내는 1년 동안 월 $1000 월세 계약을 맺었다. 그는 “선적용 컨테이너라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는다, 단열 문제도 문제없는 마치 일반 아파트 같다” 며 만족감을 드러낸다.

컨테이너 박스를 이용한 주택 판매 프로젝트는 라스베가스, 디트로이트, 워싱턴 D.C.에서 부터 비교적 최근에 시작되었다. 문화생활을 영위하기에 용이한 도심 속 삶을 원하는 젊은 사람들과, 베이비붐세대 사람들을 위해 개발업자들과 도시들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의 일환이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cargotecture”는 도심속의 주택 격차를 보완하는 빠른 해결책이 되고 있다.

UCLA에서 건축과 도심의 성장을 연구하는 cityLAB의 책임자 Dana Cuff는 “컨테이너 주택은 빠르고 경제적이며, 잠재적으로 넒은 범위의 미적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건축사무소 StarkJame은 굴곡진 금속 외관을 그대로 유지하며 컨테이너 아파트를 디자인하였다. 각 유닛은 두 개의 컨테이너박스로 구성되어 있고, 실내에는 어떠한 선적용 운반 흔적을 찾아 볼 수 없다.

외부의 벽은 흰색으로 칠해진다. 기존의 목재 바닥은 에폭시로 감싼다. 내부에는 침실과 거실로 사용할 수 있는 위한 충분한 공간이 위치한다. 두개의 방은 두개의 독립된 복도를 통해 연결되며, 하나의 복도에는 부엌과 오븐, 그리고 몇 개의 카운터 공간이 위치해 있다. 다른 복도에는 옷장 공간과 세탁기와 건조기도 배치되어 있다. 월세는 평균 1000불 (한화 약 100만원) 정도이다.

컨테이너 전부는 아니지만 8개 중 2개에는 입주자가 현재 거주 중이다. 또다른 유닛은 휴가철 임대용 숙박시설로 판매되고 있다. 워싱턴 브룩랜드 근교에는 대학교 학생들과 젊은 전문 인력들이 2014년 9월부터 4층 복합 주택에 거주하고 있으며, 라스베가스에서는 컨테이너들이 도심의  소매 복합단지 건물 블록을 구성하고 있다.

디트로이트에서는 시간을 아낄 수 있다는 이유로 Three Squared Construction 라는 회사가 1400만 달러가 투입된 선적컨테이너를 포함하는 새로운 프로젝트가 착수 중이다. 이 회사는 2015년 4월 도시 최초로 거주형 컨테이너를 개발했다. 개발된 3층 짜리 빌딩은 전시용으로 사용되고 있고, 최상층은 주기적으로 임대되고 있다. CEO인 Leslie Horn은 ‘젊은 세대들과 자식들을 출가시키고 난 부모세대들로 부터 큰 수요가 있어왔다’고 말한다.

컨테이너를 사용하면 5%의 각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지만, 그 보다 더 많은 시간을 아낄 수 있다. 스카츠데일 Scottsdale 에 자리하고 있는 스타크 제임스 StarkJames 는 3층 높이의 12개 이상의 컨터이너 집을 피닉스 도심에 건설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성과에도 불구하고 건축계의 다른 이들로부터 여전히 놀림을 받는 중 이다. 이 회사는 그러한 놀림을 당연한 것이라 받아들이고 있다. 도심 개발사업은 TV 프로그램 “Sesame Street” 에서 쓰레기 캔 속에서 살고 있는 Oscar the Grouch 이후의 Oscar로 불릴 것이다.

원문보기

원문URL : http://www.cbsnews.com/news/shipping-containers-offer-welcome-homes-in-phoenix/

마실와이드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

About MasilWIDE

Architecture Communication Company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