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4월 16, 2021

[당선자 발표] 진주시 동부 시립도서관 건립사업 국제설계공모

진주시 동부시립도서관

건립사업 국제설계공모

결과발표

<진주시 동부시립도서관 건립사업 국제설계공모 결과발표>

진주시에서 진행한 진주시 내 도서관 인프라 구축을 통해 정보 소외 현상과 지역 간 정보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동부시립도서관 국제설계공모의 결과가 발표됐다. 당선작으로 선정된 우드락건축사사무소와 Estudio SOL89, Jongjinlee Architects의 공동 제출작은 ‘책과 함께하는 여정’을 주제로 도시에서 공원으로 향하는 여정을 지닌 도서관을 제안했다. 지형의 해석과 그것이 가지고 있는 특색을 건축 형태 및 공간 개념을 잘 이끌어냈으며, 기존 공원의 동선과 잘 연계하여 미래지향적인 도서관의 기능과 도서관으로서의 상징적 공간을 계획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 당선작
    우드락건축사사무소 + Estudio SOL89 + Jongjinlee Architects(이종진)
  • 심사위원회
    이충기 교수(서울시립대학교, 심사위원장)
    김정임 건축가(서로아키텍츠)
    김재경 교수(한양대학교)
    맹필수 건축가(홍익대학교, (주)엠엠케이플러스)
    심재현 교수(세종대학교)
    이관직 건축가(BSD건축사사무소)
    Lawrence Kim 교수(부산대학교)
  • 발주처
    진주시

<당선작 소개>

우드락건축사사무소와 Estudio SOL89, Jongjinlee Architects의 당선작은 도시에서 공원으로 향하는 여정을 가진 도서관을 제안했다. 입구 부분에 위치한 광장에서부터 시작하여 건물 사이로 난 산책로를 통해 건물을 따라 오르며 연속되고, 이 산책로를 향해 열린 내부공간들이 만들어내는 도서관의 건축적 풍경을 지나 지리산 산맥 끝 자락에 맞닿은 장재공원의 자연경관을 마주함으로써 완성된다. 중앙을 가로지르는 길을 통해 도서관은 도시와 자연, 주거와 여가 사이의 전이공간이 된다. 프로그램의 해석에 따라 재조직된 수직구성은 대각성 방향으로 서로 관입하여 얽히게 되고 채광을 위해 삽입된 중정으로 인해 전체 건물은 투명성을 갖는다. 이렇게 현대 도서관 공간에서 요구되는 분절되지 않고 흐르는 하나의 공간이 완성됐다.

설계공모 심사결과 확인(바로가기 클릭)

About MasilWIDE

Architecture Communication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