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4월 15, 2021

[Interview] 인터네셔널 아키텍처 어워즈 2020_수상작, 베이징 솔라 액티베이션 보행로

인터네셔널 아키텍처 어워즈 2020

Bridges and Infrastructure category

베이징 솔라 액티베이션 보행로
SOLAR ACTIVATION OF FOOTBRIDGES FOR BEIJING


프로젝트건축가: Peter Kuczia
시공: AVANCIS GmbH
건축주: AVANCIS GmbH

기존의 평이한 구조물의 형식을 벗어나서, 도시 경관을 심미적으로 향상시키는 다리를 설계한 피터 쿠치아 아키텍츠의 작품도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건축가는 구조물에 AVANCIS 태양광 패널을 사용하여 특별한 디자인의 다리를 만들었다. 특히, 이 작품은 태양열 패널로 흡수된 태양에너지로 이곳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진행 : 고현경 기자

베이징 솔라 액티베이션 보행로(SOLAR ACTIVATION OF FOOTBRIDGES FOR BEIJING)
© Nomadd Studio

[수상자 인터뷰]

Q. 올해 인터내셔널 아키텍처 어워즈 수상작으로 선정된 것을 정말 축하한다.

피터 쿠치아 아키텍츠 : 수상한 작품을 통해 세계적으로 저명한 건축상을 수상한다는 것은 당신한테 어떤 영향을 주는가. 2분마다 태양으로부터 지구에 도달하는 에너지는 인류 전체의 연간 사용량과 동일하다. 우리가 디자인한 태양열 구조물은 에너지양을 최소한으로 활용한다. 동시에 이러한 설계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최대화 한다. 심사위원들이 우리의 노력을 인정하고 기릴 수 있도록 기회를 준 것에 대해 명예롭게 생각하며, 태양 에너지를 기반으로하는 더 많은 설계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복돋아준다. 우리는 오랜 전통을 가진 이번 어워드 수상작 중 하나가 된 것이 무척 자랑스러우며, 특별한 의미라고 생각한다.

베이징 솔라 액티베이션 보행로(SOLAR ACTIVATION OF FOOTBRIDGES FOR BEIJING)
© Nomadd Studio


Q. 친환경적 보행로라는 점이 인상적인데, 수상한 프로젝트에 대해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싶다.

피터 쿠치아 아키텍츠 : 대도시에는 분주한 도로를 가로지르는 수많은 보행자 다리가 있다. 하지만 그 보행로들은 종종 예쁘지 않고, 전반적인 도시의 인상을 낮춘다. 우리는 보기에 흉한 보행자 다리를 미적으로 또한, 전력 생산 광학 모듈로 덮고, 매력적인 도시의 모습을 만들고자 했다. 우리는 단지 다양한 디자인 객체 이상의 것을 제안했고, 이러한 제안은 확실하게 눈에 띄는 시각적 외관과 지속가능한 도시 구조의 시스템을 갖추도록 만들었다. 우리가 만든 이 지속가능성 다리의 콘셉트는 중국 거대 도시에 있는 기존 다리들을 위해 사용될 수 있으며, 전 세계 어느 땅이든 단 하나의 직사각형 PV 패널을 사용하여 새롭게 기존 구조물에도 적용할 수 있다. 실제로 우리는 세계 여러 도시에서 적용가능한 80개 이상의 특정 디자인을 만들었다. 다리에 설치된 패널을 통해 얻어진 태양에너지는 전기로 바뀌어져, 조명,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에 사용될 수 있으며, 보행로 아래의 전기 자동차 및 전기 자전거의 충전소에서는 이곳을 통해 생성된 태양 에너지가 활용된다.

::이 인터뷰는 월간 건축문화 2020년 12월호(475호)
이달의 이슈 “2020 건축어워드”에 게재된 어워드 수상자 인터뷰 입니다.

(2020년 12월호 바로가기 클릭)

About MasilWIDE

Architecture Communication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