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2020 아키텍처 마스터프라이즈_수상작, 산 스톤 네스트 엠피씨어터

2020 아키텍처 마스터프라이즈

Other Architecture category

스톤 네스트 엠피씨어터
STONE NEST AMPHITHEATRE


프로젝트건축가: Wei He
디자인팀: Chen Long, Tang Jing, Li Wanting, Li Junqi, Lin Peiqing, Zhao Xinze, Ji Zimeng, Liu Song, Li Hongyu(intern)

허 웨이 스튜디오가 설계한 지역 공동체를 위한 야외 원형극장 역시 AMP 2020의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마을의 버려진 작은 크기의 돌 구덩이와 절벽 앞 공간은 건축가에 의해 그대로 보존되면서, 지역 모임, 문화 및 여가활동을 위한 곳으로 변화됐다. 풍경에 녹아드는 새로운 야외 극장과 건물의 지붕층을 활용하여 만들어진 공간들의 연출이 뛰어난 작품이다. 진행 : 고현경 기자

스톤 네스트 엠피씨어터(STONE NEST AMPHITHEATRE)
© Weigi Jin

[수상자 인터뷰]

Q. 올해의 AMP 수상작으로 선정된 것을 정말 축하한다. 수상 소감이 궁금하다.

샌드위치 디자인 / 허 웨이 스튜디오 : 저명한 건축상을 수상한다는 것은 당신한테 어떤 영향을 주는가. AMP 2020을 받게 되어 매우 기쁘다. 더불어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한 팀과 우리를 믿어준 건축주, 이 상을 받게 해준 심사위원에게도 감사하다. 최근 몇 년간 우리 프로젝트는 대부분 농촌에서 진행됐고, 중국 내 저소득층을 위해 봉사하고 있다. 이 상을 받는 것은 오랜 기간 동안 진행해온 우리 작품이 인정받았다는 뜻이며, 또한 우리에게 더 많은 자신감을 준다. 중국의 농촌 지역과 도시 지역은 항상 분리되어 있었고, 중국의 농촌은 더 많은 관심을 필요로 하고 있다. 더 많은 건축가들이 농촌에 진출하여 사회적 디자인 방법을 통해 현지인들에게 봉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스톤 네스트 엠피씨어터(STONE NEST AMPHITHEATRE)
© Weigi Jin


Q. 이러한 수상의 명예를 안겨준 이 프로젝트에 평소 당신이 생각하던 당신의 건축 철학이 반영되어 있는가.

샌드위치 디자인 / 허 웨이 스튜디오 : 중국 산둥성 위해시에 있는 이 프로젝트는 세 마을 옆에 버려진 채석장이었다. 이 채석장은 동양적 미학의 석벽이 남겨져 었었고, 우리는 이것을 보존하기로 결정했다. 그렇게 석벽을 중심으로 야외극장을 조성했고, 이 무대의 배경은 미학의 주체가 됐다. 극장은 주변 마을 사람들에게 공공 활동 공간으로, 마을에 활력과 영향력을 가져다 줬다. 우리의 설계는 건축과 부지 사이의 변증법적 관계, 전통과 지역 스타일의 비판적 계승, 건축으로 인한 농촌 활성화 촉매로 강조됐다고 할 수 있다.

::이 인터뷰는 월간 건축문화 2020년 12월호(475호)
이달의 이슈 “2020 건축어워드”에 게재된 어워드 수상자 인터뷰 입니다.

(2020년 12월호 바로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