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잡다] 한 장 한 장, 환경적 고민의 결과물을 쌓아온 디자이너_김소은

 

간단하게 자기 소개를 부탁한다.

김소은_어라우드랩 공동대표

우리 사회에 필요한 가치가 디자인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들릴 수 있도록 실험하는 디자인스튜디오 <어라우드랩>을 운영하고 있다. 학부에서 건축 설계를 전공하고 설계사무소에서 도시·건축 분야의 실무를 경험했고, 2015년부터 그린디자인스튜디오를 운영하며 디자인의 사회적, 환경적 책임에 공감하고 디자인 제작물들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버려지는지, 환경에 피해가 적은 방법은 무엇일지 고민하며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처음 건축학과는 지원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건축을 배우면서 느낀 점과 건축학과를 다니던 시절의 김소은은 어떤 건축학도였는가.

어렸을 때 집을 고쳐주는 TV 프로그램에서 행복해하는 사람들을 보며 공간에 따라 참 많은 것이 달라질 수 있구나 생각했다. 당시 신문과 잡지에서 건축물과 인테리어 사진을 오리고 잘라 붙여 스크랩북을 만들면서 건축가(또는 실내디자이너-당시에는 건축가와 실내디자이너의 차이를 알지 못했다)의 꿈을 갖게 됐다.
건축은 단순히 건축물 하나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장소 위에 구축되기에 그것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고 그 안에서 관계 맺음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특히 서울건축학교에 참여하며 한 도시 전체를 스터디하는 경험을 가질 수 있었고, 서울성곽 전체를 전시·공연·교육 등의 문화 공간으로 엮는 ‘서울링’을 졸업설계로 진행했다. 또한 설계사무소에 입사 후 자의반 타의반으로 도시본부에서 일하게 되면서 건축물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 전반으로 관심을 넓힐 수 있었다.

어라우드랩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시작하게 되었는가.

2015년 당시 이직을 위해 회사를 그만두고 취미로 동양화를 배우고 있었는데 그때 한참 북유럽 패턴 디자인이 유행이었다. 북유럽의 도시적, 기후적 맥락 속에서 발전해 온 북유럽 디자인이 우리나라에서 맹목적으로 유행하는 것에 약간의 반감을 가지게 되었고, 당시 프리랜서 디자이너였던 언니와 함께 민화를 현대적 패턴으로 재해석하여 상품화하는 <마음그림> 프로젝트를 실행했다. 그것이 어라우드랩(당시 라운드트라이앵글)의 시작이다. 어렸을 때부터 건축, 도시, 디자인,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어떤 관심이 생길 때마다 언니와 이야기를 많이 나누었기 때문에 함께 일하게 된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과정이었다.
이 외에도 어라우드랩은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녹사평 기억교환소>은 종이에 자신의 기억을 넣고 레버를 돌리면 다른 누군가의 기억이 나오는 기억교환 장치를 역사 안에 설치한 공공미술 프로젝트다. 한 장소에 대한 내 삶의 기억을 공유하고 누군가의 기억을 엿봄으로써 그 장소가 갖는 여러 의미들이 간접적으로나마 소통되기를 바랐다. 현재 디자이너로 참여하고 있는 <제로의 예술> 프로젝트는 최대다수를 수용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 기존의 공공예술이 놓치고 있는 소수에 집중한다. 우리는 이 프로젝트에서 ‘제로’를 0으로 가는 과정으로 인식하지 않았다. 차이가 발생한 상황을 물리적 거리에 의해 고무줄이 팽팽하게 당겨져 긴장감만 있을 뿐 아무 것도 발생하지 않는 상황으로 인식했다. 그리고 그 거리가 가까워지며 서로의 존재를 인식하게 되고 다양한 파동이 일어나는 상황을 제로로 해석한다. 8개월에 걸쳐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프로젝트들이 다양한 파동으로 변화해가는 과정을 볼 수 있다. 그 밖에 여러 자체 프로젝트와 사회, 환경단체와 수많은 협업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디자이너를 위한 인쇄 가이드북인 “종이 한 장 차이; 지구를 위한 종이·인쇄 가이드, 샘플북”은 어떻게 만들게 되었는가?

영역을 넘나드는 작업들을 많이 해오고 있지만 그래픽디자인과 종이제작물은 그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종이라는 재료는 우리의 주된 관심사다. 자연(숲)이라는 값싼 재료를 사용하는 인쇄 산업은 산업적인 규모로 최초의 대량생산을 이룬 분야다. 숲이었던 종이는 여전히 우리에게 너무도 익숙하고 흔해서 쉽게 사용되고 버려진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하루 동안 사용되는 종이만으로도 약 66만 그루의 나무가 베어지고 있다. ‘종이 한 장 차이’는 아주 작은 차이를 나타내는 말이지만, ‘종이 한 장의 차이’를 결코 가볍게 여길 수만은 없는 것이다.
따라서 많은 창작자들이 보다 쉽게 숲을 덜 베는 종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20년<종이 한 장 차이>를 발간했고, 텀블벅에서 펀딩을 진행했다. <종이 한 장 차이>는 종이 제작물을 만들면서 가졌던 고민들과 선택한 방법들을 담은 인쇄·종이 가이드북과 국내에서 구입가능한 재생종이와 비목재종이(목재 외의 섬유질로 만드는 종이) 샘플북으로 구성된다. 다행히도 많은 사람들이 <종이 한 장 차이> 프로젝트에 공감하고 펀딩에 참여해주었다. 쓰레기대란을 겪으며 환경 문제가 더 이상 미뤄둘 수 없는, 우리 일상에 직면한 문제라는 것에 인식을 함께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창작자들이 펀딩에 참여해 주었다고 생각한다. <종이 한 장 차이>를 보고 재생지 사용에 도움을 받고 있으며 또 다른 누군가가 자신의 제작물을 보았을 때도 재생종이 사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제작물에 재생종이의 이름을 표기하고 있다는 후원자도 있었다. 우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가치가 다른 누군가에게 이어져 조금 더 큰 영향력이 되는 것을 보고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었다.

 

종이 한 장 차이

 

부정적 생각을 버리는 쓰레기 봉투

 

전공과 다른 일을 선택하는 것은 큰 용기가 필요하다. 새로운 일에 도전한다는 것에 두려움은 없었는가.

사실 처음에는 해보고 싶은 프로젝트가 있어서 시도를 한 것이지, 직업을 바꿀 결심을 한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큰 용기는 필요하지 않았다. 하지만 경력의 공백이 너무 길어지면 다시 그 분야로 돌아가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에 2~3년 정도 지났을 때 더 이상 결정을 미룰 수 없는 순간이 찾아왔다. 새로운 것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그만둔다는 것에 큰 용기가 필요했다. 그 때 진행해왔던 프로젝트들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는데, 설계사무소를 다니고 있을 때나 디자인스튜디오를 운영할 때나 내가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도시적, 환경적 가치들은 계속 이어오고 있었다는 생각을 했다.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든 나의 건축적 경험이 일을 풀어가는 사고방식에 영향을 주고 있다. 그래서 전혀 다른 일이 아니라 연속선상에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게 됐고, 앞으로 진행하고 싶은 일에 더 가치를 둘 수 있었다.

건축을 전공한 것이 현재 일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가. 그 생각하는 이유와 예시가 있다면 함께 듣고 싶다.

먼저 건축을 하면서 가졌던 공공적 가치에 대한 관심이 지금까지 이어져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공공적인 성격을 가진다. 또한, 건축설계와 디자인 작업은 물리적인 결과물을 구축하는 과정도 유사하다. 건축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필수로 거치게 되는 대지분석 과정은 디자인 프로젝트를 대하는 태도에 영향을 주었다. 프로젝트가 갖는 의미를 찾고, 여러 관계들 속에서 더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또한 평면을 벗어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재료를 다루어야하는 교구, 보드게임, 전시 디자인 등 작업도 진행할 수 있었고, 넓은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었다. 그래픽 작업에서도 평면으로만 바라보지 않고 입체적인 요소를 도입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좋은 평가를 받기도 하지만 손이 많이 가는 프로젝트가 되어 후회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조금 다른 이야기이지만 건축적 경험이 단점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간혹 내가 할 수 없는 일에 할 수 있다는 착각을 하는 경우가 있다. 여러 아이디어를 내고 철제와 나무를 조립하여 작업실에서 사용할 가구들을 만들었는데 안타깝게도 그 기능을 완벽히 수행하지 못했고 지금은 다시 분해되었다. 그래서 현재 목공을 배우고 있다.

 

제로의예술_개별포스터

 

김소은 대표와 어라우드랩의 장단기 목표는 무엇인가.

디자인을 할 때 우리가 생각하는 가치를 우리의 작업에 담는 것에 그치지 않고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방식으로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종이를 사용하는 창작자를 위한 <종이 한 장 차이(2019-2020)>, 일상의 다양한 소재들이 어떤 환경적 영향을 가지고 있는지 조사하고 공유하는 <소재 선별장(2020년)>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지금은 가치행동의 실천을 돕는 플랫폼을 기획하고 있다.
또한 사회와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창작자들과 함께 고민하여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꿈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건축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혹은 새로운 일에 도전하려는 건축인들에게 한 마디 전해달라.

디자이너로 활동하며서 좋은 가치와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다. 건축은 철학, 예술, 구조,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져 있고, 넓은 범위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학문이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건축과 출신들을 비교적 쉽게 만날 수 있었다. 지금까지 이어진 자신의 경험적 토대가 생각에 영향을 주고 새로운 일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면 지금까지의 경험을 포기하고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내 경험을 딛고 도전한다고 생각하고 용기를 내보는 건 어떨까.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aloud-lab/
홈페이지 : https://www.aloud-lab.kr

인터뷰 진행: 고현경 기자 / 자료제공: 어라우드랩

::이 인터뷰는 월간 건축문화 2021년 5월호(480호)에 게재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