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8월 20, 2019

[신간안내] 완전히 불완전한 사전

제목: 완전히 불완전한 사전
지은이: 네임리스 건축
출판사: 공간서가
발행일: 2019년 4월 9일
쪽수: 396쪽
판형: 148*210
가격: 15,000원

‘건축가 프레임’ 시리즈의 네 번째 책
‘건축가 프레임(Architect’s FRAME)’ 시리즈는 현재 활발히 활동하는 건축가들 대상으로, 그들의 언어와 글을 통해 건축 철학과 작품 세계를 풀어낸 시리즈이다. 가볍게 휴대할 수 있는 작은 단행본
형태의 모노그래프로 건축가들의 생각과 표현의 스펙트럼을 확장하고 동시대 한국 건축의 특징과 건축가의 특징과 흐름을 좇고자 기획되었다.
‘건축가 프레임’ 시리즈의 네 번째 책은 아이디어 기반의 설계사무소 네임리스 건축의 『완전히 불완전한 사전』이다. 젊은 건축가 나은중과 유소래로 이루어진 네임리스 건축은 RW 콘크리트 교회를 시작으로 동화고 삼각학교, 아홉칸 집 등을 선보이며, 네임리스만의 독특한 특징을 표출했다. 이 책은 단어를 나열하는 ‘사전’ 형식의 에세이를 통해 그들이 고민하고 생각했던 내용, 추구하는 방향과 어떻게 사회와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단어와 이미지, 글로 연결된 불완전한 사전
“실체를 바라보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실체 이전 아직 만들어지지 않은 것들을 상상하는 건축가들에게 언어와 이미지는 실체만큼의 무게를 갖는다.”-350p
사전이란 어떤 범위 안에서 쓰이는 낱말을 모아서 일정한 순서로 배열하여 싣고 그 각각의 발음, 의미, 어원, 용법 따위를 서술한 책을 말한다. 『완전히 불완전한 사전』은 사전처럼 단어와 그 의미를 서술하지만, 우리에게 익숙한 ‘완전한’ 사전은 아니다. 먼저 단어들을 한글 쓰기 순서에 따라 나열하지 않는다. 『완전히 불완전한 사전』은 특별한 규칙 없이 단어를 나열하고, 단어의 의미를 설명하는 글과 이미지를 같이 병치한다. “언어와 이미지는 생각하기 위한 도구이자 동시에 외부와 관계 맺기 위한 수단”으로 독자는 이 책을 이미지만으로도, 텍스트만으로도 읽을 수 있지만 “이미지와 텍스트를 교차하여 관계를 바라본다면 해석의 폭이 넓어질 수 있다.”
또한 단어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도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해석이라기보다는 네임리스 건축의 진지한 생각과 고민이 엿보이는 것들이다. 이는 “당대의 지식을 체계화한 오점 없는 완벽한 사전이 아닌 지금 여기의 미완 언어와 이미지가 쌓인 불완전한 사전”으로, 사전의 형식을 띠었지만 불완전한 형태의 사전을 통해 또 다른 가능성을 열어놓는다. 이러한 형식은 정해진 규칙 속에서 건축적 해법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우연히 발견된 공간에서 잠재적 가능성을 찾는 네임리스 건축만의 특징을 잘 드러낸다. 네임리스 건축은 “불완전함은 온전하지 못해 남겨진 여지”라며, “그것은 작은 부분에서 시작하지만 때로는 전체의 풍경을 만들기도 한다”며 “불완전한 사전은 이러한 부족하고 덜 만들어진 날것의 가능성에서 시작한다”고 설명한다.

About MasilWIDE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