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행복한 삶: 감성 자본주의 시대의 건축과 웰빙

서울도시건축전시관에서 《우리들의 행복한 삶: 감성 자본주의 시대의 건축과 웰빙》 전시가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행복에 대한 개념과 고민들, 웰빙이 건축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세계적인 건축 기관인 캐나다 건축센터 Canadian Centre for Architecture(이하 CCA)에서 기획한 《Our Happy Life》展의 중요한 메시지를 서울에서 확장하여 전달하는 전시다. CCA와 함께 전시 주제를 구체화하여 한국에서 행복한 삶이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개인의 행복이 건축에 어떤 영향으로 반영되는지를 조사하여 선보이는 첫 국제교류전이다.
우리는 어떤 행복을 느끼며, 어떤 행복을 꿈꾸며 살아가고 있는가. 유엔 산하 자문기구인 지속가능발전 해법 네트워크(SDSN)가 발간한 『2021 세계행복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한국의 행복지수는 전체 95개국 중 50위로 나타났다. 개인의 행복과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공간과 건축환경에서 어떻게 결정되고 도구화되는지를 조사 연구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대이다. 이러한 조사와 연구들이 도시건축의 디자인 원리를 생성하는데 기반이 될 수 있을지, 더불어 건축 비평의 도구가 되고 나아가 건축 디자인의 질적인 측정 방법으로 적용될 때 건축가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고자 한다.

《우리들의 행복한 삶: 감성 자본주의 시대의 건축과 웰빙》
기간 2021년 6월 22일 ~ 2021년 8월 15일
장소 서울도시건축전시관
홈페이지 https://sca.seoul.go.kr/seoulhour/site/urbanArch/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