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결과] 용양봉저정공원 전망카페 신축 설계공모

<공모전 결과: 용양봉저정공원 전망카페 신축 설계공모>

서울시 동작구에서 진행된 용양봉저정공원 전망카페 신축 설계공모의 결과가 8일 발표됐다. 심사결과, 박도현건축사사무소의 설계안이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당선작은 테라스형 구조로 경사지형에 순응하는 계획으로 전망에 최적화된 단면계획과 다양한 형식의 전망카페공간을 계획했다.

당선
박도현건축사사무소

심사위원
강승희 위원_(주)노바건축사사무소
김정수 위원_(주)지우종합건축사사무소
서의권 위원_와이엠도시건축
원흥재 위원_건축사사무소도시공작소
표윤영 위원_두리도형건축사사무소

발주처
서울특별시 동작구

→ 설계공모 심사결과 확인



<당선작 소개>

1. 기존 전망대와 같은 레벨로 연결되는 넓고 탁트인 옥상전망공간
기존 전망대와 위계를 달리하지 않고 같은 면에서 최대한의 전망공간면적을 확보한다. 편평한 전망대는 장애인을 포함, 모든 시민에게 열려있다.

2. 사방으로의 전망축
전망대는 사방으로 파노라마가 펼쳐지는 곳으로, 특정 축을 강요할 순 없다고 봤다. 기존 전망대 바닥처럼 여러 축을 수용할 수 있는 곡선 평면형태가 적합하다고 생각하였다.

3. 지형의 연장과 파고라 쉼터
신축 건물은 축대 위의 파고라로 구성된 기존 전망대와 상응하는 구성을 갖는다. 메인 카페 볼륨은 지형의 연장으로 해석되길 바랐고, 그 위에 전망대 편의시설만이 파고라 형식으로 가볍게 얹혀있다. 조경, 토목적인 아이템을 차용함으로써 별도의 인위적인 표현을 최소화하고자 했다.

4. 전망대 최소한의 기능과 후면배치
전망대에 최소한으로 필요한 휴게시설, 관리시설, 파고라를 최대한 후면배치하여 시선방해받지 않는 전망대를 만들었다. 넓은 전망대에서 많은 사람들이 전망을 누릴 수 있고, 다양한 규모의 행사를 수용할 수 있다.

5. 다양한 레벨에서의 접근과 외부공간
경사지 대지인만큼, 경사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여러 지점에서 편하게 접근하고 다양한 외부공간을 누릴 수 있도록 하였다. 다양한 조건의 테라스를 계획해서 사용자가 누릴 수 있게 했다. 테라스형 배치를 통해 절토량을 최소화하고자 했다.

6. 조망하기 최적의 무대형 카페공간
시선의 막힘없이 조망하기 가장 좋은 계단식 카페공간을 제안하였다. 높은 층고와 위층과 트여있는 공간은 신축건물의 상징적인 공간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