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12월 16, 2018

SPACE STUDY: 김종성 건축의 미학

SPACE STUDY: 김종성 건축의 미학

<SPACE STUDY: 김종성 건축의 미학>전은 우양미술관(舊, 아트선재미술관)에서 개최되는 첫 건축전으로 본 미술관의 건축가이자 한국 근현대건축 발전에 크게 공헌한 김종성의 건축미학을 조망한다. 김종성 건축은 합리성과 안전, 더 나아가 인간의 삶이 담긴 공간들로, 그가 건축에 있어 기본과 본질을 중시함을 짐작할 수 있다. 이러한 김종성의 건축에 대한 일관된 접근과 미학을 대표작들과 함께 선보인다.

건축가 김종성은 미국 일리노이 공과대학에서 세계 근대건축의 4대 거장으로 추앙 받는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의 유일한 한국인 제자로서 미스의 건축적 원리들을 계승하면서도 자신만의 건축스타일을 창조했다. 김종성은 시대정신이 투영된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단순히 건축을 짓는 행위에 머물지 않고 예술적인 차원으로 승화시켰고, 이러한 그의 건축 미학을 구조(Structure), 비례(Proportion), 재료(Material), 그리고 빛(Light)을 중심으로 전개한다.

과거 산업화 시대에는 건축이 물질적인 구축물이란 인식과 달리, 동시대 건축은 인간의 삶이 담긴 공간이자 동시에 미적 체험이 가능한 ‘공간(Space)’으로 이해되며, 넓게는 예술의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예술작품을 감상하려면 인간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듯이 건축공간을 경험한다는 것은 건축가의 자연과 인간 그리고 사회를 보는 시선에 공감해야 할 것이다. 전시 관람 후 우양미술관 내 외부를 건축가의 시선으로 직접 관찰하며 자연과 공간 그리고 인간을 이해하고자 했던 건축가의 시선을 느껴보기를 권한다.

전시  기간  2017년 11월 30일(목) ~ 2018년 3월 25일(일)
전시  장소  우양미술관 제 2 전시실
참여  작가   김종성
전시  부문  건축모형, 사진, 디지털 영상, 실물자료, 근현대 건축사
주          최  우양미술관(Wooyang Museum of contemporary Art)
후          원  국립현대미술관,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서울건축, 기린그림, 청암건축사진연구소, 힐튼 경주

문의 054-745-7075
홈페이지 www.wooyangmuseum.org

About MasilWIDE

Architecture Communication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