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3월 3, 2021

<서울에 미학을 입히자!> 7월의 산책

urbanarchive

서울도서관과 이야기경영연구소는 올해 2월부터 매월 마지막 주 일요일 오후에 서울 시내의 거리와 골목을 산책하며 문화서울의 정취를 공감할 수 있는 <서울에 미학을 입히자!>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전통한옥의 미감을 간직한 북촌한옥마을, 3월에는 근대문화유산으로 가득 찬 덕수궁과 정동길 일원, 4월에는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세종마을(서촌)을, 그리고 5월에는 예술과 철공소가 만나 삶이 묻어나는 거리 ‘문래동 예술촌’을, 그리고 6월에는 이제는 사라져가는 마을 ‘염리동 소금길’을 탐방했다.

제6회 산책이 되는 7.31(일)에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의 건축미학과 이간수문(二間水門)을 탐방할 예정이다.
DDP는 동대문 운동장이 있던 자리에 이라크 출신의 여성 건축가인 자하 하디드의 설계안을 바탕으로 건설한 세계최대 규모의 3차원 비정형 건축물이다. 환유의 풍경을 컨셉으로 벽과 천장, 층과 층을 구분하지 않은 물 흐르는 듯 한 공간구성이 특징이다.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떠오른 DDP를 해설과 함께 둘러 본 후에는 동대문운동장 기념관을 지나 치성과 이간수문으로 이동한다.
남산에서 청계천으로 흐르는 실개천에 이간으로 쌓은 수문인 이간수문은 동대문운동장을 허물고 DDP를 건축하는 과정에서 홍예(虹霓) 부분만 소실되고 아래는 온전히 보존된 상태로 발굴되었다. 미래지향적 건축물인 DDP와 옛 조선의 흔적인 이간수문 등 DDP 주변의 평소 무심코 지나쳤던 곳들을 강사와 함께 탐방하며 동대문 주변 도시재생에 대해 생각해본다.

<서울의 미학을 입히자!>의 초청강사 고명석 교수는 “DDP는 우주선 같은 도회적인 랜드마크의 모습이다. 역사성이나 도시 고유의 느낌을 살리고 조화되기보다는 세계적 건축가의 명성으로 스펙터클을 추구하는 어떤 권력의 힘을 드러내고자하는 uncanny한(기이한) 느낌이다.” 라며 “공간의 해체, 역사와의 단절, 정체성의 혼돈, 기억의 왜곡, 망각, 추억의 가치, 사람의 자리 등에 대한 평가는 다양할 수 밖에 없지만 어느 도시건 도심의 풍경이 있다. 그것은 역사와 문화다. 역사와 문화는 기억이며 흔적이다.”라고 말했다.
개장 직후, 서울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란 취지와 달리 주변 경관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동대문운동장이라는 장소의 역사성을 무시한 건축물이라는 비판이 일면서 논란의 중심이 되었던 DDP. 참가자들은 고명석 교수와 함께 DDP와 그 주변을 둘러보며 역사와 문화의 흔적과 기억이 있는 곳에서의 도시재생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생각해본다.

<서울에 미학을 입히자!> 참가신청은 이야기경영연구소 홈페이지(www.storybiz.co.kr) 를 통해 받는다. 선착순 40명 모집. 참가비는 자료집과 다과 제공을 포함하여 1만원이다.

강의: 총 10강.

제1강(7월 13일) 대한제국과 정동: 제국의 중심에 선 정동과 그 역사환경_전우용(역사학자)

제2강(7월 20일) 소공로와 명동, 모던보이 모던걸의 탄생_이철(소설가)

제3강(7월 27일) 근대기 서울 한양도성의 경계변화와 교통문화_김영수(서울학연구소 교수)

제4강(8월 3일) 100년 전 지식인의 서재: 지식인의 풍속도_이용훈(서울도서관장)

제5강(8월 10일) 100년을 살아남은 음식. 서울사람들의 음식문화_유지상(맛발전소 대표)

제6강(8월 17일) 100년 전 여성의 일상과 문학_김정경(국민대 교수)

제7강(8월 24일) 일제강점기 한옥과 일식주택 : 주거문화의 변화_정기황(엑토건축사사무소. 건축가)

제8강(8월 31일) 일제강점기의 결혼풍속도 : 예식문화의 변화_이정선(한림과학원 교수)

제9강(9월 7일) 경성도심의 일본인, 거주지와 세력권의 판도_박희성(서울학연구소 교수)

제10강(9월 21일) 상처로 남은 일제의 기억, 그리고 그 기억을 위한 보전_권기봉(작가)

-강의 시간: 저녁 7시~9시

-강의 장소: 서울혁신파크 미래청 2층 제1강의실(서울시 지하철 3,6호선 불광역 2번 출구)

답사: 총 10회.

제1회(9월 25일) 대한제국과 정동: 슬픈 역사의 길_전우용(역사학자)

제2회(10월 2일) 소공로와 명동: 모던 패션의 거리_이철(소설가)

제3회(10월 9일) 동대문과 혜화문: 한양도성과 교통의 길_김영수(서울학연구소 교수)

제4회(10월 16일) 인사동과 북촌: 지식인의 거리_이용훈(서울도서관장)

제5회(10월 23일) 낙원동과 피맛골: 음식의 거리_유지상(맛발전소 대표)

제6회(10월 30일) 서촌(세종마을): 문학인의 길_김정경(국민대 교수)

제7회(11월 6일) 계동과 돈화문로: 주거문화 비교의 길_정기황(엑토건축사사무소. 건축가)

제8회(11월 13일) 명동과 남촌: 결혼 풍속의 길_이정선(한림과학원 교수)

제9회(11월 20일) 남촌과 충무로: 일본인의 거리_박희성(서울학연구소 교수)

제10회(11월 27일) 태평로와 남대문로: 상처의 기억과 보전_권기봉(작가)

-답사 시간: 오후 2시~4시 30분

-답사 장소: 해당 지역 출발지(추후 공지)

※강의 및 답사 신청 안내

-강의는 무료이며, 답사는 참가비 1만 원입니다.

-알찬 답사를 위해 강의를 먼저 들으시길 권합니다. 강의 참석자에게는 답사 신청 우선권을 드립니다.

-강의 참가 신청은 이야기경영연구소 웹사이트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10회 강의 전체 수강을 원하시는 분은 다음의 링크를 클릭하십시오.

■10회 강의 전 강좌 수강 신청

-제1강, 제2강 신청을 원하시는 분은 다음의 링크를 클릭하십시오.

■제1강(7월 13일 ) 대한제국과 정동: 제국의 중심에 선 정동과 그 역사환경_전우용(역사학자)

-제2강부터는 해당 강의 1주일 전 목요일 오전9시부터 이야기경영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를 받습니다.

-답사 신청은 9월 답사 개시 2주 전인 9월 12일부터 접수 받습니다.

-좌석이 한정돼 있습니다.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전화문의: 02-6389-1100

About MasilWIDE

Architecture Communication Company

답글 남기기